2025. 2. 10. 15:34ㆍ카테고리 없음
부산진구 개금동에사는 6722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신발회사에 사무직으로 15년정도 근무하면서 작업현장출입은 얼마
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1992년경부터 부산백병원 개금에서 당뇨약을,2002년경
부터 부산 사상구 괘법동에있는 신우내과의원에서 혈압약을,2007년부터 혈압약
처방받는 병원에서 신장투석과 약물복용받고있다고 하였으며 몸컨디션에 따라서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도 말소리가 들릴정도로 청각변화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측귀는 중이염으로 2002년경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그당시 소리는 들었으며 2012년경부터 치료받지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좌측귀는 2014년 갑자기 난청발생하여 부산진구 당감동에있는 온종합병원에서
치료받고 2개월후 부산진구 개금동에있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메니에르
병으로 진단한후 치료받았지만 이후 병원에서 메니에르병은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였습니다.
2015년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에서 염증치료받으며 메니에르
병으로 진단받고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에서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귓속형보청기(matrix119/50,4채널,소비자
가격220만원)를 250만원?에 구입하여 처음에는 이비인후과 병원에서 검사했던
자료로 우측에 보청기한후 볼륨조절기로 보청기이득을 조절하여 사용하였지만
효과없자 좌측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있다했으며 인터넷검색하던중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 밴드알게되어 가입하여 자료를 읽어보다 부인과 보청기상담차
2017년9월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동래구 온천
동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
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가 청각에는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였지만 보청기성능
분석기 FONIX 7000으로 측정결과 조절내역이 matrix93/19로 청력대비 보청기
이득이 부족한 상태임으로 제대로 듣지못한것으로 판단되었고 오티콘보청기사
본사에 확인한결과 무상보증기간이 지났음도 확인되었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격중 보청기기계부분은 10~30%이고 보청기상담사 부분이 70~
90%임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 체결시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비용을 이중으로 부담하는 문제를 설명후 동의한다면 그동안 부산
진구 개금동에있는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에서 3번 청력검사한 자료와 부산진구
당감동에있는 온종합병원에서 청력검사한 5번의 검사자료 및 부산 동래구 온천동
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에서 5번 청력검사한 자료를 의무기록사본으로 발급받아
가져오면 분석하여 변동성난청인지를 확인하는데 도움됨을 안내하고 보청기재활
과정을 진행하면서 청각상태에 필요한 보청기출력으로 변경하였을때 발생할 예상
문제점에 대하여도 안내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2020년7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수리가 가능한지 전화문의후 방문하여
가져온 보청기를 확인결과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좌측 귓속형보청기
(matrix119/50,4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있는 동명이비인
후과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
구입)와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matrix121/54,
4채널,소비자가격220만원,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170만원에 2020년1월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함)로 파악되었으며 2015년구입한
보청기를 2020년5월 해당 제조사에 수리보내 점검하였는데 오래되었다며 신규
보청기구입을 추천하여(해당 제조사 확인한결과 청소함) 부산 한미보청기난청
센타를 재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청각상태를 확인결과 기도청력과 어음
명료도성적(WRS) 모두 저하되었으며 2개보청기 보청기조절상태를 확인한결과
예비출력도 충분하였으며 2015년구입한 보청기는 소모성부품에 문제가 있는것
으로 파악되었으며 보청기수리로 재사용이 가능할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2개보청기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
하는 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인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비용을
이중부담해야하는 문제와 청각에 필요한 보청기출력에 문제가 있을수있음으로
차라리 신규보청기를 구입하는것을 검토하도록 안내하고 상담종료하였습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2017년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하면서 보청기상담사
중요함에대해 교육과 직접 체험하면서 보청기구입점의 보청기상담사가 문제가
있음을 공감하였음에도 2020년 같은 보청기점에서 신규보청기를 구입한후 불편
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재방문한 보청기상담고객과 상담하면서 어떤
생각과 보청기유통 현실에대한 저의 생각을 회원님들은 알기나 할련지요?
2023년10월4일 보청기소리나지않자 부인과 재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Ino ITC P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 동래구 온천동에있는 동명이비인후과 병원과
연계된 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15년구입)와 오티콘
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
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20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우측에도 보청기 착용하면 도움되는지 문의하여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면서 고막천공으로 자주
염증발생하여 부산진구 개금동에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오랫동안 치료받고있는데
중이염수술에대한 이야기는 듣지못했다고하여 수술가능한 병원에서 진료받아
보도록 안내하고 신규제작과 수리하는 기간동안 보청기없으면 일상생활에 불편
하다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보청기재활
과정 진행하여 임시 착용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10월13일 신규제작된 보청기도착하자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후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
에서 2020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는 수리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체결로
재사용하기로하고 수리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10월20일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20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차)과정 진행하던중에 피팅프로
그렘연결에 문제있어 재수리 접수하였습니다.(청소,점검)
10월24일 수리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오티콘보청기사 Oticon Ria 2 Pro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부산진구 범천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점에서 20
20년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24년12월17일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가능하자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독일지반
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Insio 7 px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였습니다.
12월27일 신규제작된 보청기도착하자 방문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
보청기 Sivantos Insio 7 px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
과정 진행한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 서류 작성하였습니다.
12월30일 보청기착용하고 취침한후 소리약해져 방문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Insio 7 px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소모성
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25년1월15일 보청기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ITC 우측 귓속형보청기(2023년구입) 확인한결과 손잡이끈 떨어져 재부착하였
습니다.
오늘은 보청기소리가 약하자 방문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Insio 7 px ITC 좌측 귓속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


보청기소비자가 법적이나 소비자보호센터에 억울함을 호소해도
법률적으로 보청기분쟁에 대한 처리사례나 법적기준이 없어
결국은 보청기소비자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며
현행법상으로 보청기라는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관할 보건소에 의료기기판매신고를하고 허가를 득하면
청각이나 보청기에 대한 관련 업무지식이 전무해도
보청기를 상담하고 판매할 수있는 우리나라 현실이나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를 취급하면 당연히 보청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업무능력이 있는 상담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우리나라 보청기 유통실태속에 보청기상담사의 잘못으로
보청기사용에 있어 불편이나 잘못된 상담사의 보청기재활과정진행으로
오히려 보청기로 인해 청각에 심각한 피해(소음성난청 등)를 입고도
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는 상담고객을 통하여
알려지고 있으며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청각과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해
본인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는 과정을 경험하고는
그동안 보청기구입과 보청기재활과정,보청기사용에 대한 문제에 대해 알고는
현재의 보청기유통실태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고 제도개선이 될 때까지는
보청기소비자 스스로 보청기상담과정이나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사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1.각종 장비와 상담사의 자질을 확인한다.
- 난청에 꼭 필요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보청기 선정을 위한 검사 장비와 소리조절을 위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련장비를 제대로 갖추지않고 있는 판매점도 있으니
청력검사장비, 측정장비, 관리장비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요.
- 이러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보청기판매점이라하더라도 상담사가
각종장비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난청에 맞도록 보청기를 선정하고
보청기의 조절을 제대로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 일수록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청기를 사용할때의 효율성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보청기는 기능이 아무리 많더라도 스스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조절기능을 충분히 숙지하고 보청기 사용자의 상황에 맞도록 조절하는
능력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별도의 청력검사실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청력검사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보청기를 선정할 때는 이 검사 결과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실의 기준을 준수하는 청력검사실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검사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3.기본적인 청력검사를 실시하는가를 확인한다.
-제대로된 보청기를 선택하기위해서는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적절한 보청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기도검사(헤드폰 모양),골도검사(머리띠 모양),
어음검사(이음절검사,단음절검사),음장검사,음감테스트 등을 통하여
나온 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하고 추천하여야합니다.
4.위의 검사결과를 통하여 청각에 적합한 기능의 보청기를 추천하는가?
-기본적인 검사결과를 가지고 보청기를 선정 및
추천하는지를 확인하십시요.
-비싼것이 좋다, 디지털보청기니까 좋다라고 보청기를
추천한다면 신뢰할 수 없는 보청기상담사라고 생각하십시요.
보청기는 가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나에게 맞는 보청기는 아닙니다.
5.보청기를 조절(휘팅)할 수 있는 시설이 되어 있는가?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컴퓨터시설과
하이프로(보청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가 설치되어야
조절(휘팅)이 가능합니다.(트리머조절식은 제외)
위와같은 시설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서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를 소리조절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디지털보청기나 프로그렘형보청기의 경우 보청기가격이
비싼 이유는 보청기를 구입한 후 변화되는 청력과 환경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프로그렘을 수정하고 변경할 수 있는 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의 소리증폭 구조는 전축(오디오)과 같습니다.
소리조절기능이 많은 전축(오디오)을 구입하고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못한다면 기본적인 기능의 전축(오디오)으로
소리를 듣는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는것과 같습니다.
그럼으로 보청기의 제조사나 제품보다는
보청기전문점과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충분하게 난청에 대하여 자세하게 상담하고 설명하면서
보청기의 소리조절을 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 보시기 바랍니다.
6.보청기 착용후 교육등의 계획은?
-난청자를 위하여 보청기를 추천하고 상담하는지를 파악하십시요.
왜냐하면 보청기는 규격화된 물건을 구입하는것이 아니라
평생 소중한 귀가 되어줄 의료기기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입하는 순간부터 평생을 함께할 보청기 동반자를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 구입후의 보청기적응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은 되어 있는가?
잘못된 보청기의 사용은 하나뿐인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맑고 편안한 소리를 듣기위해서는 보청기의 사용 및
관리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방문 및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평생을 함께 할 수있는가?
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함니다.
그럼으로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통하여 변화된 청력에 맞게
보청기의 소리조절이 반듯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청기청소 및 수리(A/S)기구가 비치되어 있는가?
보청기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이러한 고가의 의료기기를 오랜기간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보청기 청소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보청기의 청소와 점검을 위한 장비가 갖추어진
보청기전문점의 선택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7.유명 보청기제조사 제품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는가?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 취급하고 있기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제조사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보청기전문점인지 확인하십시요.
보청기제조사마다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그리고 출력, 가격등이 다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다양한 음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제조사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보다는
다양한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전문점을 선택하시는 것이 보청기 적응기간동안
다양한 생활환경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보청기제조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보청기점이라면
소비자에게 자신이 취급하는 보청기가 가장 좋다고 설명할수 밖에 없을 것이며
보청기를 사용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입장으로는 보청기 구입가격의 비교 및
보청기 소리조절의 능력 및 경험부족으로 인한 문제 발생시 주변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서 도움 받는것에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보청기회사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간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지역내의 다른 보청기전문점에는 보청기를 공급하지 않고 있음으로 인하여
이에 해당되는 보청기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한 후 불편한점이 개선되지 않아
저희 상담센터를 방문한 보청기 사용 고객분 중에 불행하게도 새로 보청기를
구입해야하는 안타까운 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의 경우 해당 제조사의 휘팅 프로그램과 연결도구가
있어야만이 소리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할때는 상담사의 자질과 능력 등을 검증해야합니다.
-특히 보청기점을 운영하면서 보청기를 직접 제조 및 수리하는 경우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사후관리를 받을 경우 피팅
프로그렘이 공유되지않는 경우 재사용이 않될수 있음으로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8.보청기구입후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상담시와 다른 경우 업무처리에 대해 확인.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
업무능력 미흡으로 제대로 개선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청기반품과
환불조건에 대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 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 010-6407-9119